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건강보험료 과오납금 조회 및 신청 하는 방법

POSTED BY© 디에스이라이™ 2012. 10. 5.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보험료는 개인의 소득과 재산 가족관계 등 여러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책정하기 때문에, 건강보험료 징수 과정에서 건강보험료 과오납금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건강보험료 과오납금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사이버 민원센터를 이용하여 건강보험료 과오납금 조회가 가능한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건강보험료 과오납금 조회 및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건강보험공단 바로가기


  건강보험료 과오납금 조회를 위해서는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및 회원로그인이 필요 합니다. 공인인증서가 없는 경우에는 관련포스팅 "공인인증서 발급하는 방법" 참조하세요.


 건강보험료 과오납금 조회를 위해 국민건강보험공단에 홈페이지에 로그인을 하면 건강보험공단의 마이포털 페이지로 이동이 됩니다. 건강보험료 과오납금 조회를 위해서는 다시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메인으로 이동 해야 합니다.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메인 이동은 좌측 상단의 HOME 버튼이나, 홈페이지 상단의 건강보험공단 로고를 클릭하면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메인으로 이동 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화면 좌측 상단의 홈(HOME) 버튼을 클릭 하거나,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상단의 건강보험공단 로고를 클릭하여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로 이동 하면,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메인 화면 우측의 사이버 민원센터를 클릭하여 사이버 민원센터로 이동 합니다.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사이버민원을 클릭하면 개인민원 페이지로 이동하는데, 개인민원 페이지에서 건강보험료 과오납금 신청을 클릭하면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환급금, 본인 부담액 상한액 초과금, 기타 징수금 과오납환급금 등의 건강보험료 과오납금 조회 및 신청이 가능 합니다. 이상, 건강보험료 과오납금 조회 및 신청 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