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단독주택에서 구형 아날로그 TV로 디지털 방송 무료로 시청하는 방법

POSTED BY© 디에스이라이™ 2012. 11. 6.
 2012년 12월 31일 전국적으로 지상파 아날로그 방송이 중단되고 이로 인해, KBS, MBC, SBS, EBS 등 지역민방은 지상파 디지탈 방송으로 전환이 됩니다. 안테나를 이용하여 기존의 구형 아날로그 TV를 이용하여 지상파 아나로그 방송을 시청하는 가구는 2013년 01월 01일 부터는 지상파 아날로그 방송 송출 중단으로 인해 디지탈 방송을 시청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디지털 TV나 디지털 컨버터를 구입해야 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빌라, 다세대 단독주택에서 구형 아날로그 TV로 디지털 방송 시청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상파 아날로그 방송이 지상파 디지탈 방송으로 전환이 되는데, 여기에서 말하는 지상파 방송이란, KBS, MBC, SBS, EBS 등 방송국에서 송출되는 전파를 안테나로 수신하여 TV를 시청하는 것을 의미 합니다. 즉, 지상파 아날로그 방송이 디지털로 전환이 되어 시청에 영향이 있는 채널은 KBS1, KBS2, MBC, SBS, EBS, 지역민방으로 지상파 방송 채널을 누구나 무료로 시청할 수 있으며, 지상파 아날로그 방송이 디지털로 전환이 되는 경우에 케이블 TV 등의 유료TV 시청을 하는 경우에 지상파 방송에만 영향이 있을 뿐 지상파 방송 이외에 케이블 채널은 영향이 없습니다.


 빌라나 다세대 주택, 단독주택에서 구형 아날로그 TV를 이용하여 디지털 방송을 무료로 시청하는 방법은, 지상파 디지털 방송 수신을 위한 안테나와 디지털 컨버터를 이용해야 합니다. 디지털 방송 수신 안테나는 실내용과 실외용이 있는데, 가급적 실외용을 설치하는 것이 좋고, 디지털 컨버터의 경우 기초생활수급권자, 차상위계층, 국가유공자, 청각장애인, 시각장애인 가정은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으며, 일반가정은 2만원만 자가부담 하면 디지털 컨버터와 안테나를 이용하여 지상파 디지털 방송 수신이 가능 합니다.


 
기초생활수급권자, 차상위계층, 국가유공자, 청각장애인, 시각장애인 가정의 경우 구형 아날로그 TV를 정부가 지정한 보급형 디지털 TV로 교체하는 경우에는 디지털 TV 구입에 필요한 금액 중 10만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상파 디지털 방송을 시청하기 위해서 케이블TV 등의 유료TV에 반드시 가입할 필요는 없으며, 실내 또는 실외 안테나를 설치하면 지상파 디지털 방송 시청이 가능 합니다. 이상, 단독주택에서 구형 아날로그 TV로 디지털 방송 무료로 시청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