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아파트에서 구형 아날로그 TV로 디지털 방송 무료로 시청하는 방법

POSTED BY© 디에스이라이™ 2012. 11. 9.
 TV 방송은 기존의 전파를 이용한 지상파 아날로그 방송 이외에, 케이블TV, 위성TV, 인터넷 TV 등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시청이 가능 합니다. 이러한 TV 시청 방법 중 가장 보편적인 지상파 아날로그 방송이 디지털 방송으로 전환이 되어, 기존의 구형 아날로그 TV를 이용하여 지상파 방송을 시청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안테나나 디지털 컨버터를 이용해야 지상파 디지털 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동주택인 아파트에서 구형 아날로그 TV로 디지털 방송 시청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케이블TV, 위성TV, 인터넷 TV 등 다양한 형태의 TV 방송 중 지상파 방송이란, KBS, MBC, SBS, EBS 등 방송국에서 보내는 전파를 가정의 안테나로 수신하여 TV를 시청하는 것 방법으로, 지상파 아날로그 방송이 디지털 방송으로 전환이 되면 기존의 KBS1, KBS2, MBC, SBS, EBS, 지역민방 등의 지상파 방송 채널을 수신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안테나나 디지털 컨버터를 이용하여 아날로그 TV에서 디지털 방송을 시청하거나 디지털 TV와 안테나를 이용하여 디지털 TV를 시청할 수 있는 것으로 지상파 아날로그 방송이 디지털로 전환이 된다고 하여 반드시 유료TV 시청으로 전환하거나 디지털 TV를 구입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공동주택이나 아파트에서 구형 아날로그 TV를 이용하여 디지털 방송을 무료로 시청하는 방법은, 공동주택이나 아파트의 공시청 설비를 이용하며, 벽면의 TV단자를 이용하거나, 공시청 설비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디지털 방송 수신을 위한 안테나와 디지털 컨버터를 이용해야 합니다. 디지털 방송 수신을 위한 디지털 컨버터의 경우 정부 지원을 통해 일반가정은 2만원의 비용으로 구입할 수 있으며, 청각장애인, 시각장애인 기초생활수급권자, 차상위계층, 국가유공자 가정은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지상파 아날로그 방송의 디지털 방송 전환으로 인해 디지털 TV를 구입하여 공동주택이나 아파트의 경우에는 벽면의 TV단자 등의 공시청 장비를 이용하여, 무료로 디지털 방송 시청이 가능하며, 공시청 장비가 없ㄴ느 경우에는 별도의 안테나를 설치해야 무료로 디지털 방송 시청이 가능 합니다. 2012년 12월 31일 까지 기존의 구형 아날로그 TV를 디지털 TV로 교체하는 경우에는 기초생활수급권자 및 차상위계층 등은 10만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으며, 안테나 설치도 무상으로 지원받은 수 있습니다. 이상, 아파트에서 구형 아날로그 TV로 디지털 방송 무료로 시청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