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팁

네이버 블로그 스크랩 확인하는 방법

POSTED BY© 디에스이라이™ 2012. 11. 10.
 네이버 블로그는 스크랩과 함께 덧글, 공감이 블로그 지수에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많은 네이버 블로그에서 스크랩을 블로그 운영시 중요한 요소로 고려하게 됩니다. 덧글과 공감 및 스크랩은 네이버 블로그 검색 반영시 해당 포스팅을 상위에 노출 되도록 하는 작용을 하지만, 인위적인 스크랩이나 덧글, 공감 등은 오히려 블로그 지수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어 일명 저품질 블로그로 되는 중요한 요인이 되기도 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네이버 블로그 스크랩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스크랩은 스크랩 허용 설정에 따라 본문스크랩과 링크스크랩으로 나뉘어 지는데, 본문스크랩의 경우 블로그 방문자가 해당 포스팅을 스크랩 하는 경우 자신의 블로그에서 스크랩한 본문 전체를 확인할 수 있는 형태로, 스크랩한 글에 내용을 추가할 수는 있지만 수정할 수는 없습니다. 이에 반해 링크스크랩은 해당 블로그 포스팅 제목과 주소만 스크랩이 되는 경우로, 저작권 보호를 위해서는 필요한 부분이긴 하지만 해당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원본이 있는 블로그에 방문을 해야 하기 때문에, 본문 스크랩에 비해 스크랩이 되는 빈도가 훨씬 낮은 특징이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스크랩 설정은 포스팅 작성시나 글관리 메뉴를 이용하여, 본문 스크랩이나 링크스크랩 중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으며,
본문 스크랩이나 링크스크랩의 네이버 블로그 스크랩 설정은 필요에 따라서 개별 포스팅에 따라 적용을 하거나, 일괄 적용도 가능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스크랩 확인하는 방법은 블로그 전체 또는 카테고리를 선택하여 목록보기를 선택하면, 블로그 포스팅 스크랩 횟수와 엮인글, 포스팅에 달린 댓글과 작성 날자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포스팅 중 스크랩 확인을 하고자 하는 포스팅을 선택한 후 해당 포스팅으로 이동 합니다.
 


 해당 포스팅 제일 하단 우측에 보면 설정 부분을 클릭하면, 블로그 포스팅 스크랩 설정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데, 블로그/카페 보내기 수의 숫자 부분을 클릭하면, 스크랩한 블로그나 카페의 이름을 확인하고 공개로 스크랩한 경우 해당 포스팅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외의 방법으로는 네이버 블로그 관리 - 꾸미기 설정 - 레이아웃 · 위젯설정 - 메뉴 사용 설정 - 블로그 정보를 체크하면, 네이버 블로그 사이드바를 이용하여 포스트 스크랩 메뉴를 이용하여 전체 스크랩 횟수와 포스팅별 스크랩 횟수 및 스크랩한 블로그나 카페 정보도 확인이 가능 합니다. 이상, 네이버 블로그 스크랩 확인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