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우정사업본부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우체국 우편요금, 우체국 등기우편 요금 및 우체국 택배요금 조회를 간편하게 할 수 있는데, 우체국 우편요금표를 보면, 2006년 이후 최근 5년간 우편요금은 동결 되었다가, 지난 2011년 10월 01일 부터 우편요금이 인상되어 적용되고 있습니다. 다른 공공요금 인상이나 물가 인상률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우편요금 인상 수준이 낮기는 하지만, 2012년 10월 1일 부터 기존의 1,500원 이던 등기우편 수수료가 건당 130원이 인상되어 1,630원으로 적용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체국 우편요금표 / 우체국 등기우편 요금 및 우체국 택배요금 조회 서비스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경기 침체로 인해 가정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물가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공공요금이 인상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편 요금 인상은 직접적으로 우편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업체의 물류비용 부담이 증가하기 때문에 다른 소비자 물가에도 인상요인을 제공하게 되고, 이는 고스란히 소비자에게 전가되기 때문에 가계부담이 한가지 더 증가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우체국의 우편요금은 통상우편물 요금과 일반 우편요금, 등기우편 요금, 익익특급 요금 그리고 택배 요금을으로 세부적으로 분류 됩니다.


*우체국 통상우편물요금 우편요금표                   ※ 단, 규격외 엽서는 290원(규격봉투 25g초과 50g까지 요금) 적용



*국내 통상 우편 중량별 요금표 / 일반우편요금, 보통등기요금, 익일특급요금                   2011.10.1 기준 (단위: 원)

 국내 통상 우편 중량별 요금표의 일반우편요금, 보통등기요금, 익일특급요금은 2011년 11월 1일 인상되어 현재까지 적용되고 있으며, 우편요금은 통상우편물 중량은 봉투 및 내용물을 포함하여 1통을 기준으로 적용 됩니다. 일반적으로 5g까지는 우체국발행의 우편엽서 1매, 5g 초과에서  25g까지는 A4용지 4매 이내가 기준이나 지질이나 우편물 규격에 따라 중량에 차이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우정사업본부 홈페이지나 전화 : 1588-1300 번을 이용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체국 택배요금표

 우체국 택배는 요금 부과 기준이 되는 크기는 가로, 세로, 높이를 더한 값을 말하며, 중량이나 크기중에 하나만 기준을 초과하여도 초과한 요건에 해당하는 요금을 적용하게 됩니다. 지역구분에서 동일지역은 배달지역과 접수지역이 동일한 시·도를 의미하고, 타지역은
시·도가 다른 경우를 의미 합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우정사업본부 홈페이지 Click!에서 확인이 가능 합니다.

 우정사업본부에서 밝힌 우체국의 등기수수료 인상은 지난 2005년 이후 약 7년간 인건비와 물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자체 원가절감도 한계에 이르러 우편경영이 악화되고 있는 실정에서 등기업무의 원가보상률 및 경영수지를 개선하여 우편서비스를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 불가피하게 2012년 10월 1일부터 등기수수료를 기존 1,500원에서 130원 인상된 1,630원으로 조정한다고 밝히고 있는데, 이러한 형태의 경영개선을 통해 정규직과 동일하게 근무하면서 1/3 정도의 급여로 근무하고 있는 비정규직의 처우개선에 보다 힘을 기울였으면 하는 마음 입니다. 이상, 우체국 우편요금표 / 우체국 등기우편 요금 및 우체국 택배요금 조회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