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2013년 지역별 출산장려금 신청조건

POSTED BY© 디에스이라이™ 2012. 12. 11.
  출산장려금 신청조건은 지역별로 큰 차기가 있는데, 보건복지부 지원정책에 따라 결혼과 임신, 출산, 육아 및 보육 등 공통적인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으며, 보건복지부의 출산장려금 제도에 의해 의료기관 외 출산시 출산비 지급, 산모 및 신생아 도우미 서비스, 출산전후 휴가 급여, 배우자 출산휴가 및 출산장려금 등의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2013년 지역별 출산장려금 신청조건 중 인천시의 경우 첫번째 자녀의 경우도 출산장려금을 지급하게 되며, 그외의 전국 지역은 지역별 출산장려금 신청조건 및 신청자격의 차이가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2013년 지역별 출산장려금 신청조건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건복지부 임신과 출산 관련 지원정책에 따라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의 경우 체외소정 및 인공수정 시술 등 특정 치료가 필요한 일정 소득계층 이하의 난임부부에게는 인공수정 시술비 1회에 50만원씩 총 3회까지 150만원을 지원하며, 체외 수정 시술비의 경우 1회 180만원, 기초생활수급권자의 경우 300만원 범위 내에서 3회 지원을 하며, 4회째는 100만원 범위내에서 지원이 가능 합니다. 이와 함께 청소년 산모의 임신과 출산시 120만원의 의료비를 지원하며, 여성장애인의 경우 100만원 범위내에서 출산 비용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산부인과나 조산원 등 의료기관 외에서 아이를 출산하는 경우에는 25만원의 출산비가 지급이 되며, 출산 후 2주간 1일 8시간, 총 12일 동안 신생아 및 산모 도우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산모가 직장생활을 하는 경우 출산 휴가를 신청시 최대 405만원까지의 급여를 지급 받을 수 있으며, 이 비용은 유산이나 사산으로 인한 경우도 기간에 따라 동일한 형태로 산정이 됩니다. 이와 함께 사업주의 경우 임신과 출산 후 산모가 복귀하는 경우 계속고용지원금 240만원이 지급되며, 출산시 배우자의 경우 3일간의 출산휴가와 각 지방자치 단체별로 출산장려금 형태로 출산축하금이 지원 됩니다. 마음더하기 정책포털의 지역별 출산장려금 바로가기


 
2013년 지역별 출산장려금 신청조건은 보건복지부의 마음 더하기 정책포털 사이트를 이용하면, 출산장려금 관련 주요 정부 지원정책과 출산장려금 지원조건 및 지역별 출산장려금 관련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산장려금 관련 지역별 정책보기 페이지에서 출산장려금을 확인하는 방법은 시도 및 시군구를 선택한 다음 분야 선택에서 현금지원, 보육 및 교육, 의료 및 건강, 물품지원, 육아지원서비스, 주거 및 세금혜택, 우대 및 할인 등 2,400여개의 지방자치단체 자체사업을 통한 다양한 지원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 2013년 지역별 출산장려금 신청조건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