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요건

POSTED BY© 디에스이라이™ 2012. 9. 19.

 건 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요건은 일정한 소득이 있는 경우에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상실을 하게 되는데,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요건에서 의미하는 보수나 소득은 소득이 발생하는 사업자등록자 또는 사업자등록이 없는 경우에라도 종합소득 중 사업소득과 임대소득의 년간 합계액이 5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요건을 상실하여 건강보험에 가입해야만 건강보험 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배우자, 부모, 자녀, 형제 등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요건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요건 중 배우자의 자격요건은 배우자가 소득이 없는 경우에 사실혼관계증빙서류를 제출하면 피부양자로 인정이 됩니다. 배우자가 소득이 있는 경우에는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요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요건 중 부모의 자격요건은 소득이 없는 부모와 함께 동거하고 있는 경우에 건강보험 피부양자로 인정이 됩니다. 부모가 소득이 있거나 부모와 동거하는 형제가 소득이 있는 경우에는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요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요건 중 손자, 손녀, 외손자, 외손녀의 자격요건은 미혼인 손자, 손녀, 외손자, 외손녀와 함께 동거하고 있는 경우에 부모가 생존해 있지 않고 소득이 없는 경우에 건강보험 피부양자로 인정이 됩니다. 손자, 손녀, 외손자, 외손녀가 결혼을 하거나 부모가 소득이 있는 경우에는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요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요건 중 시조부모, 처조부모의 자격요건은 소득이 없는 시조부모, 처조부모와 함께 동거하고 있는 경우에 건강보험 피부양자로 인정이 됩니다. 시조부모, 처조부모의 소득이 있는 경우에는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요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요건 중 재혼한 배우자의 자녀의 경우 재혼한 배우자의 자녀가 미혼이고 함께 동거하고 있는 경우에 건강보험 피부양자로 인정이 됩니다. 재혼한 배우자의 자녀의 경우 소득 여부와 상관 없이 함께 동거하지 않는 경우에는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요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요건 중 장인, 장모, 시부모의 경우 장인, 장모, 시부모가 소득이 없고 함께 동거하고 있는 경우에 건강보험 피부양자로 인정이 됩니다. 장인, 장모, 시부모가 소득이 있거나 소득이 없더라도 함께 동거하고 있는 배우자의 형제, 자매가 소득이 있는 경우에는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요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요건 중 조부모, 외조부모의 경우 조부모, 외조부모가 소득이 없고 함께 동거하고 있는 경우에 건강보험 피부양자로 인정이 됩니다. 조부모, 외조부모가 소득이 있거나 소득이 없더라도 함께 동거하고 있는 직계비속이 소득이 있는 경우에는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요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요건 중 친생부모가 소득이 없고 함께 동거하고 있는 경우에 건강보험 피부양자로 인정이 됩니다. 친생부모가 소득이 있거나 소득이 없더라도 함께 동거하고 있는 직계비속이 소득이 있는 경우에는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요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요건 중 며느리와 사위의 경우 소득이 없고 함께 동거하고 있는 경우에 건강보험 피부양자로 인정이 됩니다. 며느리와 사위의 경우 소득이 있거나 함께 동거하지 않는 경우에는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요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요건 중 형제, 자매의 경우 미혼인 형제, 자매가 소득이 없고 함께 동거하고 있는 경우에 건강보험 피부양자로 인정이 됩니다. 형제, 자매의 경우 부모가 소득이 있거나 부모가 소득이 없더라도 형제, 자매의 재산과세표준액 합이 3억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요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형제, 자매의 경우 1차적인 부양의무가 부모에게 있기 때문에 부모의 소득요건이 인정되어야만 건강보험 피부양자로 인정 됩니다. 형제, 자매가 남자 28세 이상, 여자 25세 인상인 경우 미혼여부 확인을 위해 혼인관계 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상,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요건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