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팁

네이버 블로그에 저작권 CCL 설정하는 방법

POSTED BY© 디에스이라이™ 2012. 12. 8.
  네이버 블로그의 저작권 설정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Creative Commons license) 즉, CCL 설정을 통하여 네이버 블로그에 포스팅한 내용의 저작권에 대한 부분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저작권에 관련된 CCL 설정은 블로그에 포스팅한 저작물 사용에 대한 조건과 권한을 나타내는 것인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네이버 블로그에 저작권 CCL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는 4가지 이용허락조건을 조합하여 6가지 유형의 라이선스가 사용이 되는데, 기본적으로 저작자 표시(Attribution)인 CC BY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에는 모두 포함이 되기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에 CCL 설정에 되어 있는 경우에는 원 저작권자와 출처를 표시하면 사용이 가능 하다는 의미 입니다. 즉, 자신의 포스팅을 타인이 사용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CCL 설정을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Creative Commons License)는 미국의 저작권을 기반으로 제작되어 iCommons 프로젝트를 통해 각 나라에 맞도록 수정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네이버 블로그에 포스팅한 내용에 대한 사용 권한을 나타내는 네이버 블로그에 저작권 CCL 설정하는 방법은 먼저 네이버 블로그 관리 - 기본설정 - 사생활 보호 항목 중 컨텐츠 공유설정을 선택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관리 - 기본설정 - 사생활 보호 항목 중 컨텐츠 공유설정을 선택하면, 위의 이미지처럼 CCL 설정 화면이 나타나는데, CCL 설정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Creative Commons License)에 의하여, 영리 목적이 아닌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저작자와 출처를 밝히고 퍼가기를 해도 된다는 의미 입니다.
CCL 설정에서 저작물의 영리 목적으로 이용 여부와 저작물의 변경 또는 2차 저작의 권한을 선택한 다음 저장을 누르면 CCL 설정이 완료 됩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저작권 사용 권한을 나타내는 CCL 위젯을 나타나게 하는 방법은 네이버 블로그 관리 - 꾸미기 설정 - 레이아웃 · 위젯 설정 - 위젯 사용 설정에서 CCL을 체크한 다음 저장을 누르면 네이버 블로그 사이드바에 CCL 위젯이 나타 납니다. CCL 위젯의 디자인을 설정하는 방법은 네이버 블로그 관리 - 세부디자인 설정에서 리모컨의 하단의 위젯을 선택한 후 네이버 기본 위젯선택 창에서 CCL을 클릭하여,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의 디자인 중 블로그 스킨에 맞추어 원하는 디자인을 선택한 후 저장을 누르면 됩니다. 이상, 네이버 블로그에 저작권 CCL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