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전기, 수도, 도시가스 요금 지로납부 인터넷지로 납부하는 방법

POSTED BY© 디에스이라이™ 2013. 2. 21.
  금융결제원의 통합납부서비스인 인터넷지로를 이용하면 전기요금, 상하수도요금, 도시가스요금 등의 일반지로요금과 국세와 지방세, 자동차 범칙금, 사회보험료, 전화요금 등의 지로요금을 인터넷을 이용하여 인터넷지로로 간편하게 납부할 수 있습니다. 전기요금, 수도요금, 도시가스 요금의 지로납부를 인터넷 지로로 납부하는 경우에는 지로요금을 출금할 은행계좌와 은행계좌 잔고, 그리고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기, 수도, 도시가스 요금 지로납부 인터넷지로 납부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요금이나 상하수도 요금, 도시가스 요금 등의 지로납부 고지서를 인터넷지로 납부하는 방법은 금융결제원의 인터넷지로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인터넷지로 납부고객용의 일반지로요금, 지방세/세외수입, 국세/범칙금, 사회보험료, 전기/전화요금 중 납부하고자 하는 인터넷지로 납부 서비스를 선택하면 됩니다. 참고로 상하수도 지로요금이나 도시가스 지로요금 납부는 일반지로요금을 선택하면 됩니다. 인터넷지로 바로가기


 엑티브X를 지원하는 인터넷익스플로러나 이스트소프트의 스윙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인터넷지로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전기요금이나 상하수도 요금, 도시가스 요금 등의 지로납부 고지서를 확인하고 납부고객용의 인터넷지로 납부를 선택하면 인터넷지로 납부를 위해 보안프로그램 설치 여부를 묻는 보안경고창이 나타나며 보안프로그램 설치 여부에 '예'를 선택하면 보안 프로그램 설치가 진행 됩니다.


 인터넷지로 납부를 위해 보안프로그램 설치가 완료되면, 금융결제원의 인터넷지로 납부 페이지로 이동하는데, 회원서비스에 공인인증서 인터넷지로에 회원 가입을 한 후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로그인을 한 후 상단의 일반지로요금, 지방세/세외수입, 국세/범칙금, 사회보험료, 전기/전화요금 중 납부하고자 하는 인터넷지로 납부 서비스를 선택 합니다.


 인터넷지로의 일반지로요금, 지방세/세외수입, 국세/범칙금, 사회보험료, 전기/전화요금 중 납부하고자 하는 인터넷지로 납부 서비스를 선택한 후 지로번호를 입력한 후 이용기관 확인을 누른 후 하단의 다음을 누르면 인터넷 지로요금 납부정보 입력 페이지로 이동 합니다. 참고로 인터넷지로를 이용하여 지로요금을 납부하는 경우 추후 이용시 자주내는 지로번호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지로요금을 인터넷을 이용하여 납부할 수 있습니다.


 지로번호를 입력한 후 인터넷 지로요금 납부정보 입력 페이지에서 지로통지서의 전자납부번호를 입력한 후 조회를 누르면 인터넷지로 입력정보 확인 페이지로 이동 합니다. 참고로 전자납부번호 입력시에는 숫자만 입력하면 되며, 전자납부번호 지로 수납기관에 따라 구성에 차이가 있습니다.


 전자납부번호를 입력한 후 조회를 누르면 전자납부번호 간략조회결과가 나타나며, 지로번호와 전자납부번호, 지로요금 청구기관과 부과년월, 납부기한과 납부금액을 확인한 후 상세보기 버튼을 누르면, 상세조회결과 페이지로 이동하여 인터넷지로로 지로요금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지로 상세조회결과 페이지로 이동하면 인터넷지로로 지로요금을 납부하고자 하는 수납기관의 지로통지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로통지서의 지로번호와 전자납부번호, 지로요금 청구기관과 부과년월, 납부기한과 납부금액을 다시한번 확인하고 하단의 새계좌 등록하기를 이용하여 지로요금을 납부하고자 하는 은행계죄를 등록하면 납부계좌를 선택하고 할 수 있습니다. 납부계좌를 선택하고 계좌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인터넷을 이용하여 지로요금 납부와 예약납부가 가능하며, 인터넷지로를 이용하여 지로요금을 납부하면 납부확인증 보관함을 이용하여 지로요금 납부내역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지로요금 영수증을 보관할 필요가 없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상, 전기, 수도, 도시가스 요금 지로납부 인터넷 지로 납부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