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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팁

네이트 검색 서비스 개편을 통한 다음 검색 제휴

POSTED BY© 디에스이라이™ 2014. 1. 17.
  네이트 검색 서비스 개편은 경영 악화로 인한 SK컴즈의 대규모 구조조정 과정에서 논의되던 사안으로, 싸이월드 분사와 함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음 검색과 제휴를 맺게 되었습니다. SK컴즈의 네이트는 SK텔레콤에서 운영하던 넷츠고와 SK브로드밴드의 하나포스 닷컴과 통합 이외에도 다음에서 운영하던 라이코스 코리아, 국내 SNS 서비스의 시작인 싸이월드, 네이버 보다 먼저 지식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자연어 검색을 통해 네이버 못지 않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던 엠파스 등 여러 인터넷 서비스를 통합에 비해 큰 효과는 보지 못하고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네이트 검색 서비스 개편을 통한 다음 검색 제휴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네이트 검색 서비스 개편 안내

※ 네이트와 다음의 검색 서비스 제휴 관련 보도가 나간 후 2014년 01월 14일 네이트 공지 사항에 '네이트 검색 서비스 개편 안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 네이트 검색 서비스는 다음 검색 엔진을 이용하는 검색 결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기존의 네이트 서비스 중 판, 만화, 영화, 블로그, 클럽 등 일부 서비스 내에서의 검색은 기존처럼 네이트 검색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제공 되며, 네이트 사전, 네이트 인물검색, 한국학, 네이트 홈페이지 등록, 단어장 서비스는 종료와 함께 등록된 내용은 삭제되거, 다음과 통합검색 제휴를 통해 일부 기능은 대체 제공 될 예정 입니다.

* 인터넷 트렌드의 포털사이트 순위

※ 인터넷 트렌드에서 제공하는 포털사이트 순위는 패널 데이터 기반이 아니라 로거의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된 형태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네이버의 비중은 75% ~ 80% 대로 점점 커지고, 다음과 구글, 네이트, 줌 등은 큰 변화가 없는 상태인데, 네이트의 경우 구글 뿐만 아니라 이스트소프트의 줌에게도 자리를 위협 받고 있는 상황 입니다.


  SK플래닛의 자회사인 SK컴즈에서 운영하는 포털사이트 네이트는 넷츠고와 하나포스 닷컴, 라이코스 코리아, 싸이월드, 엠파스 등 여러 인터넷 서비스를 통합하여 많은 사용자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 하였으나, 트렌드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여 인기를 얻던 싸이월드와 네이트온의 사용자 감소에 개인정보 유출 등 여러가지 문제가 지속되어 예전의 모습을 찾아보기 어려워졌는데, 다음 검색엔진 도입 자체가 야후와 MS, 야후 재팬과 구글 처럼 검색영역에서 제휴를 통한 시너지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지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상, 네이트 검색 서비스 개편을 통한 다음 검색 제휴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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