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기업대학 운영현황

POSTED BY© 디에스이라이™ 2014. 1. 25.
  신규인력양성과 재직근로자 향상훈련 및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시범사업으로는 일-학습 공동훈련과 공통역량 직무, 기업대학 등으로 구분이 됩니다. 고용노동부의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시범사업의 기업대학은 컨소시엄형과 단독기업형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인재육성형 학과와 숙련향상형 학과를 통해 고졸 신규직원 및 채용예정자 등을 대상으로 대학교 수준의 교육훈련과재직자를 대상으로 대학이나 대학원 수준의 교육훈련과정을 실시하고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기업대학 학과 및 운영현황에 대해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기업대학

※ 신규인력양성과 재직근로자 향상훈련 및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시범사업으로는 일-학습 공동훈련과 공통역량 직무, 기업대학 등으로 구분이 됩니다.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의 기업대학은 고졸채용자에 대한 안정적인 고숙련 교육훈련 지원을 통해 대학을 진학하지 않고 입사하여 핵심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일-학습 병행’ 환경 조성하여, 열린고용 및 '先취업-後학습' 정착과 국가 및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업 입니다.

* 기업대학 유형 구분

※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의 기업대학 유형은 운영형태에 따라 단독기업형과 컨소시엄형으로 구분 되며, 단독기업형 기업대학은 단일 기업이 자사 또는 타사(자회사) 근로자를 위하여 설치한 기업대학과 두개 이상의 기업이 공동으로 설치하였으나, 하나의 기업을 대표 운영기관으로 정하여 기업대학을 운영하는 경우 이며, 컨소시엄형 기업대학은 기업과 사업주단체가 자사 근로자 외에 다수의 중소기업 근로자, 회원사 등을 대상으로 설치한 기업대학 입니다.

* 기업대학 학과 유형

※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기업대학의 학과 유형은 인재육성형 학과와 숙련향상형 학과로 구분이 되며, 인재육성형 학과는 고졸 신규직원 및 채용예정자 등을 대상으로 대학교 수준의 고숙련 교육훈련과정을 운영하는 학과 이고, 숙련향상형 학과는 재직자의 숙련 향상을 위하여 대학 이나 대학원 수준의 고숙련 교육훈련과정을 운영하는 학과 입니다.

*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기업대학 운영현황

※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시범사업 중 기업대학 운영현황은 컨소시엄형으로 우진플라임 기술교육원은 사출성형기술학과, LG전자가 생산공학과 외 14개 학과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단독기업형으로는  현대백화점, 현대자동차, 한화, 롯데백화점, LG e디스플레이, CJ푸드빌 등의 대기업에서 기업대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용노동부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시범사업은 2001년 06월 대우조선해양 등 6개 운영기관에서 중소기업직업훈련컨소시엄 시범 실시를 시작으로, 각 부처 인력양성 사업을 '전략분야 컨소시엄'으로 통합,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사업 명칭이 개정 되었습니다.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사업은 사업 특성화, 지역공동훈련 등 시범사업 실시, 공동훈련비 등 제도 개편에 따라 운영규정이 전면 개정 되었고 현재 159개 컨소시엄 운영기관을 통해 중소기업 재직근로자의 직업훈련 참여 확대와 우수 인력공급, 신성장동력분야 등 전략산업의 인력육성, 지역별 직업훈련기반 조성 등을 위한 공동훈련사업을 진행 중 입니다. 이상,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기업대학 운영현황에 대한 간단한 정리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