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ZIP 분할압축 파일 Z01, Z02... 압축 푸는 방법

POSTED BY© 디에스이라이™ 2014. 4. 10.
  ZIP 파일 형식은 데이터를 압축하여 저장하기 위한 압축 포맷으로, 1989년 Phil Katz 제작한 PKZIP에서 사용하기 위해 제작 되었습니다. ZIP 파일 포맷은 Thom Henderson의 ARC 파일 압축 형식을 발전시킨 것으로, WinZip이나 WinRAR, 알집, 반디집 등 대부분의 압축 프로그램에서 지원하며, 'Z+숫자' 형태로 구성되는 분할압축파일로도 많이 사용 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ZIP 분할압축 파일 Z01, Z02... 압축 푸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Z01 파일 형태의 ZIP 분할압축파일 풀기

※ Z01, Z02, Z03, Z04.... 형태의 ZIP 분할압축파일은 *.ZIP 파일과 Z+숫자 형태로 분할되어 압축이 되며, 모든 파일이 동일한 드라이브나 폴더 내에 위치해 있어야 압축 해제가 가능 합니다. ZIP 분할압축 해제하는 방법은 *.ZIP 파일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해제할 수 있으며, 압축프로그램으로 불러오기 하는 방식으로 압축풀기도 가능 합니다.

※ ZIP 분할압축파일을 해제하면 분할된 파일의 원본 파일명이나 '폴더+파일' 이름으로 해제 되며, 중간에 압축파일에 오류가 있거나 분할압축파일 중 1개라도 없는 경우에는 오류가 발생하여 압축을 풀수가 없습니다.


  모든 압축 프로그램에서 대표적인 압축 파일 포맷인 ZIP 형식을 지원하기 때문에, 사용하고 있는 압축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간편하게 'ZIP, Z01, Z02...' 형태의 분할압축 파일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압축프로그램의 경우 속도와 함께 다양한 압축파일 포맷을 지원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유니코드 지원이나 파일복구, 암호화 기능 등 단순 비교가 어려운 항목이 많기 때문에 사용자가 가장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가장 좋은 프로그램 입니다. 이상, ZIP 분할압축 파일 Z01, Z02... 압축 푸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